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서혜부 아픔 (groin pain)에서 스포츠 탈장(Sportsman's hernia)란 어떤이고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가? (Part 2. 라틀리프편) 짱이네
    카테고리 없음 2020. 2. 9. 02:18

    >


    Part 하나로는 운동선수로 생성하는 서경부의 통증을 어떻게 분류하고 접근하는지 알아봤다.https://blog.naver.com/jinni33a/22개 20453개 426


    이 중에서 Inguinal realatedinguinal pain에 대해 오늘은 알아보겠습니다. 서경부에 원인이 있는 통증에 관해서만 집중해 봅니다.


    >


    서혜부에 발세항 통증의 원인은 다른 4개의 원인이 정말 거의 재발할까 생각하고 있다.내전건이나 복근을 사용하는 체육에서 많이 발생하고, 몸통을 비틀거나 불편하지 않기 때문에, 턴닝 동작에서 스프린트 동작, 킥을 하는 동작에서 일어납니다.


    >


    이전 파트에서도 말했지만, 실제 가면장이 첫 얼굴일 수 없는 손상입니다.서혜부관(inguinal ring)을 통해 진짜 내장이 빠진 적이 있는 사람 까마귀는 가면장의 경우 가면장이 처음 나온 부위를 정복하고 다시 처음 보이는 일이 없도록 수술을 해야 하는 최초의 반외과적 질환입니다. 주로 소아 본인, 고령층에서 고란서혜 부관이 약하고 지상서 본인 나타납니다.


    >


    마스크장이 일어선 적이 없기 때문에 운동선수로 일어선 사람은 이 서경부의 통증을 가무다양한 용어로 부르고 있으며, 마스크 길이라는 용어도 자주 사용하므로 Dohaggrement statement에서 스포츠선수로 복직근, 내전건 부착부위 및 후복벽 약화의 나이는 부분적, 완전파열인 경우를 Inguinal Disruptrion(ID, 서경부 파열)으로 통칭하여 불러야 한다고 결의(!)했습니다.(Adductor, rectus abdominis, external oblique muscle, inguinal ring이 합쳐져 conjoint tendon(prepubic aponeurotic complex, PPAC)로 동시에 연결되며 posterior wall을 형성하게 되는 이 부위가 주변의 복막, aponeurosis, 예를 들어 pelvic bone과 연결되므로 얇아진다. 일부에서는 genit ofomoraln. ilioinguinaln.이 entrapment를 일으키는 것도 통증의 원인이라고 합니다.)


    >


    근육 연접이 손상되면서 주변 신경을 압박해 회 sound 부신치골 부위가 저리고 신경 이상을 느끼기도 한다.


    >


    >


    위에 그림을 이해한다면, 1반 외과 마스크 쟈은쵸은뭉이시고나, 해부학 A+++ 인 사람!!


    >


    이 그림이 글씨체 파열(ID)을 가장 잘 포괄한 그림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제부터는 전체 용어를 ID로 쓰도록 하겠다.


    ID의 진단은?1. 서경부의 통증과 서경부의 압통이 동시에 있어야 할 것이다.2. 사실, 탈장이 닿지 않습니다.3. 복아프을 드는 자세, Valsalva manuver를 할 때 기침을 할 때 등으로 통증이 증가하게 됩니다.이 3가지를 동시에 만족하고 타고 병변(Adductor, iliopsoas, Pubic related)을 동시에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3번을 검사하는 방법으로는 Hesselbach's test(?)카마면 장이 쵸쯔오나은 저, Hesselabach's triangle(쵸쯔오나지 없지!!!)에 resisted situp을 숨을 참고하여 실시하면서 tenderness가 있는지를 검사하는 것을 가장 많이 지지합니다.


    >


    ID에 대한 정확한 영상의학적 진단기준은 없다.MRI에서 치골부에 골부종이 있으면 치골 전면부에 부착된 골막의 염증성 반응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이 보고되고 있다.


    >


    Cleft sign으로 치골의 틈새가 생긴 것처럼 생긴 경우가 많다.


    >


    Dynmic 초음파에서 epigastric v. 안쪽에 있는 후복벽이 Heselabach's test를 진행할 때 솟아오르는 것으로 진단하기도 합니다.


    비정상적인 후복벽의 움직임입니다. 겉으로는 내장이 나오지 않지만 울퉁불퉁하다.


    정상적인 후복벽의 움직임 밀리지 않고 유지되다.


    위 초음파 방식을 사용하는 병원에서는 고란 ID가 진단되면 즉시 국소 마취 하에 후복벽을 직접 봉합하는 수술을 시행합니다.


    수술의 비결이 직접적으로 토우쯘 후 복막을 봉합해서 약 2주에 일상 활동 4주 운동을 시행할 수 있기 때문에 ID가 acute하게 발생하고 진단을 하게 되는 경우는 수술적 비결을 좋아할 수 있다.


    모든 의사가 ID를 진단하고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니다.ID가 급성을 생성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이 만성적인 경과로 증상이 생성되기 때문이었다.


    >


    ID를 진단을 받은 뒤 휴식시 통증이 없었는데도 스포츠시 VAS 6-7이 발생하면 모든 스포츠 활동을 쉬게 해야 한다.이런 상태가 2개월 이상 지속되면, 재활의 실패로 소견하고 수술적 치료를 권한다.


    >


    ...ID를 진단하면 교루이에키 60퍼센트가 수술을 받게 되며 수술을 시헹항 경우에도 약 한 0%가 재발하게 된다. 그렇다면..40퍼센트는 2개월 이내에 재활로 나를 수 있어!!??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3273884/NFL에서 acute ID를 진단하고 재활로 좋도록 한 증례를 보고한 것이군요.


    >


    오른쪽 선수가 왼쪽으로 체중을 실으면서 오른발로 영혼을 쏘며 가던 순간 뒤에서 몸통에 충격을 일으켜 갑자기 고관절 외전과 함께 복부와 서혜부에 통증을 일으킨 환자죠.   49일의 점진적인 재활 과정을 거치며 회춘을 시행한 증례 이프니다니다.총리 2일째:resting pain VAS 3, Active pain VAS 8, 기침시 통증, 애기 루아프통, 복부 부착부 아픈 내 전건 부착부 통증네 곤곤 근력 감소, 복근의 근력의 통증 감소 abdominal drawing-in exercise(bracing)의 시행 biofeedback을 통해서 40mmHg를 넘지 않게 시작


    >


    한 단계의 통증 감소 때문에 서주 5일 도수 치료를 시행(Flexor, Adductor, Gluteus전체)Cryotherapy, ICT의 시행 Pain무료 mobilization(III-IV), manipulation(V)복부의 통증(+):수영장에서 걸어 풀로 양발 오리 걸음, 풀에서 발을 보통 일주일을 시행한다.2단계로 단계를 시행하고 휴식시 VAS 0, 활동시(수영장 훈련 중)VAS 3을 감소되면 저의 전건 통증이 사라지고 복부의 통증이 남아 있는 소리.아직 abdominal crunch시에 통증이 있다. 몸통을 돌리기에는 통증 없이 가능.고관절의 근력이 4단계로 증가한다.침대에서 일어날 때나 계단에서는 다소 불편하다.


    >


    상태가 되면 주 51간 밑의 운동을 실시합니다.Manual, Cryo, ICT는 지속적으로 수행합니다.


    >


    스포츠 이름이 재미있지만 "Dying bug" 죽은 곤충 스포츠를 시작합니다.Bracing과 pelvic floor co-contraction을 동시에 스포츠할 수 있도록 합니다. transverseabdominis가 활성화되는지 치료사가 체크합니다.골반과 허리를 잘 안정시킬 수 있게 되면 하지, 상지를 움직이면서 강도를 증가시킨다.


    >


    Dying bug가 쉽게 이루어지면 체중의 부하를 주어 시행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 서서 하지 근육에 저항성 스포츠를 시작합니다.standing, lateral lunge walk


    >


    Standing for ward lunge walk


    >


    Standing trunk rotation 에서 체육을 항상 하고 본인 간다.이와 동시에 웨이트를 시작합니다. leg press, Hamstring curl, Quad extension. 한쪽씩 시행하고 Lunge도 간격을 서서히 넓혀서 본인에 가서 10RM을 세트로 구성되어 피로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수영장에서도 조깅이 본인, 백워드 저그깅 등을 하면서 강도를 높인다.밸런스 보드, 버블 보드 등을 사용합니다.그대로 2주일을 시행합니다.3단계 2단계 물리 치료를 받고 휴식시 VAS 0, 중강도 활동시 VAS 1에 되더라도 나의 전건 통증이 사라지고 abdomical crunch시 통증 없이 지상, 몸통, 회전에서 통증 없이 고관절의 관절 가동 범위가 정상, 고관절의 근력이 정상화가 되면 2단계 체육 과정 중 세히에브을 눌러서 통증 없이 지상에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통증 없이 지상, 3단계로 진행합니다.골반, 몸통, 고관절 안정화에 집중하여 강도를 높인다.수영장에서는 피벗, 스텝을 넓게 밟습니다.동체회전체육을 합니다. NFL 이니스틱 핸들링을 시작합니다.


    >


    요즘 트렌드하는 lateral slide board를 실시한다.NFL 선수입니다로 빙상 재활을 시작한다.약 25%의 강도로 20분 동안 스케이트를 탄다. 네하과 30분, 그 네하 좋은 50%강도 7개의 차는 1가끔 스포츄울 시행한다(backward, pivoting)을 포함한다.최고 목표는 얼음으로 90%의 강도로 2가끔 스포츄울하기 이프니다니다.약 17하나 사이 소요됐다.다음의 3단계 sports specific Rehab는 31개 걸렸고, 경기에 복귀까지 49한개(7주)가 소요됐다.복귀 후 스포츠시 체중 부하시 VAS 0이지만, 고관절 근력 5였다.비수술적 치료의 주요 포인트는 Lumbo-pelvis stabilization (corem. neuromus cular control) Transverseabdominis 강화(postural contrrol, stability 관여) TrA의 fascia가 복벽을 같이 하고 있으며, 서혜부의 후복벽을 형성하면 힘을 줄인 경우는 셔터 메커니즘에 의해 interanlinguincting ralalalaling 등의 이벤트를 올리고 난 후 복벽이 말려 올라 예방할 수 있다.


    http://www.nocut새 s.co.kr/ 새로운 s/4889680


    "서혜부 치골욤에 라토울 리프 선수가 약 3주간 결장이 예상된다"와 토우루리프 선수는 서혜부통, 나의 전건 통증으로 서혜부 치골욤으로 진단된 6주간의 재활 후 복귀을 했습니다..아이디가 의심되는 경우입니다.


    >



    라토울 리프 선수의 Phase 3단계 운동을 비디오로 나타내는 자료가 있어 함께 드립니다.


    만약 2개월의 재활에 결말. 실패했다면.....재활 후 스포츠에 복귀을 하욧우 자신도 거짓말 케이 아프쥬은세이 발생하면....다시 아픈 증상의 원인에 대해서 평가해야 합니다.


    >


    역시 한 사람의 서혜부 관련 통증으로 ID가 의심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하는 게 타당하다.수술방법은


    >


    찐 후 복벽을 봉합하는 비법, 메시를 사용하여 후복벽을 덮는 비법이 있다.최근에는 복강경을 이용하여 복부 측에서 봉합을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수술 비법의 장점과 단점이 있어, 수술 후의 결과는 meta 분석상, 보다 뛰어난 비법이 무엇입니까라고 정의할 수 없다....... 그러나, 몇 군데 다녀 보면, 후복벽의 단순 봉합 비법이 가장 최소 절개로 행하고, RTP의 기간이 가장 짧기 때문에 선호된다.


    >


    마지막으로 ID를 예방할 수 없을까?http://journals.sagepub.com/doi/abs/10.1177/0363546515602009


    >


    축구에서 만병 통지 워밍업 프로그램 FIFA한개 한개+가 시행되면 약 40%로 서혜부 아픔을 쥬루하나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이 FiFA 하나하나+를 농구부의 고교생에게 적용시켰을 때도 상당한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단순 Adductor 강화 프로그램만 적용해도 서혜부의 통증을 예방할 수 있어 팀에 서혜부의 통증이 발발하는 경우가 있다면 저런 프로토콜을 적용시켜 보자.내전키 강화 체육 및 워밍업으로 FIFA 하나하나+를 사용합니다.40%를 예방합니다.


    >


    copenhagen adduction exercisehttps://www.youtube.com/watch?v=L6qfTLKhjnk



    http://www.aspetar.com/journal/viewarticle.aspx?id=160#.WoA-fExuJv2


    Figure 8:https://www.youtube.com/watch?v=uqIyDkfr45Q


    Figure 7:https://www.youtube.com/watch?v=fFnHSxM8U2A


    댓글

Designed by Tistory.